융합(Convergence)
1. 융합에 대한 개념적 정의
- 융합(프로세스) = 퓨전 + 컨버전스
- 융합과 주변 개념과의 관계
(세종사이버대학교 김덕현 교수 『융합 비즈니스』도서 참조)
2. 혁신경영과 융합경영
- 혁신 VS 융합
- 기업혁신의 발전 과정
(세종사이버대학교 김덕현 교수 『융합 비즈니스』도서 참조)
3.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융합
- 융합 비즈니스 모델링 : 4W1H 프레임워크
- 융합 비즈니스의 이론적 유형
(세종사이버대학교 김덕현 교수 『융합 비즈니스』도서 참조)
4. 융합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?
1) 목표시장을 정확히 판단
- 중소기업에게 적정한 시장규모인지 판단
2) 소비자가 선택하는 제품을 기획
- 소비자의 Needs(필요성)와 Wants(욕구)를 정확하게 파악
3) 사업성을 냉철히 판단
- 참여회사의 역량에 맞게 냉철하게 판단
4) 최상의 파트너 선택
- 신뢰를 바탕으로 성과물 활용에 대한 협의는 구체적인 계약서를 공증(분쟁방지)
5) 융합전문가(PM) 등 외부전문가의 도움 필요
-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조언할 수 있는 융합전문가의 역할 이 중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