협업(Collaboration)
1. 협업의 정의
- 2개 이상의 기업이 공동의 제품 개발, 원자재 구매, 생산, 판매 등에서 각각의 전문적인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 보완적으로 제품을 개발, 생산, 판매하거나 관련 서비스를 제 공하는 것
<대․중소기업협력재단 자료 참조>
2. 협업의 유형
- R&D 중심형 협업
핵심기술력을 보유한 R&D 전문업체가 R&D, 생산, 마케팅업체 등과 협업체를 구성하여, 공동 R&D, 위탁생산, 위탁마케팅의 방식으로 협업을 추진 - 장점 : R&D기술의 사업화 및 판로 확대
- 생산중심형 협업
생산시설 및 생산능력을 보유한 생산 전문업체가 R&D, 생산, 마케팅업체 등과 협업체를 구성하여 위탁연구개발, 공동생산, 위탁마케팅의 방식으로 협업을 추진 - 장점 : 생산시설의 활용도 제고, 신기술확보, 사업화
- 마케팅 중심형 협업
특정업종, 분야의 국내외 판매 네트워크를 가진 마케팅 전문업체가 R&D, 생산업체 등과 협업체를 구성하여 위탁 연구개발, 위탁생산 방식으로 협업을 추진 - 장점 : R&D 및 생산기업의 판로확보
- 지식서비스 중심형 협업
엔지니어링·디자인·컨설팅 등 서비스 전문업체가 사업주체가 되어 또 다른 서비스기업 또는 제조기업들과 협업체를 구성하여 협업을 추진 - 장점 : 지식기반 비즈니스 모델 창출, 고부가가치 사업,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협업모델 창출을 통한 동반성장 등
[대․중소기업협력재단 자료 참조]
3. 필요성
- 기업 간 경쟁에서 플랫폼․생태계 간 경쟁으로 변화
- 기업이 속한 비즈니스 생태계 내 다양한 조직과 성공적인 의존여부
- 집단지성을 통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(개방형 혁신: Open Innovation)
4. 협업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?
1) 공동의 목표 수립
- 모든 참여 기업들에게 이익이 되는 공동의 목표를 수립하고,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참여
기업들이 협력하여야 함
2) 기업운영의 독립성 확보
- 둘 이상의 참여 기업은 타 참여기업에 종속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함
3) 필요한 자원의 공유
- 기술, 노하우, 지식, 자본 등은 유․무형의 자원이 참여 기업 간에 공유되어야 함
4) 공동 프로세스 정례화
- 참여 기업들의 프로세스가 유기적이고 단절 없이 공동으 로 성공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
미팅 이 필요
5) 위험의 공유 및 이익의 추구
- 참여 기업들은 협업 사업의 위험을 공유하되, 협업 사업 으로 인해 개별 기업의 이익이
추구될 수 있도록 분쟁방 지를 위해 계약서 공증이 필요
6) 협업관리자(PM) 등 외부전문가의 도움이 필요
-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조언할 수 있는 협업관리자의 역할 이 중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