퍼실리테이션이란?
그룹이 효과적인 기법과 절차에 따라 누구나 참여하고 즐겁게 회의를 하면서 기대한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활동
1. 왜 지금 퍼실리테이션이 중요한가?
2. 차이점
일반적회의 퍼실리테이션 회의
3. 퍼실리테이션 사례 - 기업 사례
사례 1. 침구류 생산기업 신규 마케팅 방안 수립
2013년 3월, 침구류를 주요 생산품으로 한 L기업은 영업개시 3년차를 맞이하여 창업당시 진행된 기존의 거래선에 추가 거래선 확보 및 사업 확장 등을 위하여 본사의 경영지원부서와 공장의 관리자 등 1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회의를 진행하였다. 퍼실리테이터의 도움으로 근무경험과 전문성이 다른 모든 참석자가 참여하여 3시간만에 회사의 신규 마케팅 방안을 만들 수 있었다.
사례 2. 차량용 액서서리 생산기업 신제품 출시 방안 수립
2014년 6월, 네비게이션, 블랙박스 등 차량관련 제품을 주로 생산, 판매하는 Y기업은 신제품 판매에 앞서 마케팅 방안을 마련하고자 기획부서와 마케팅부서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하는 회의를 소집하였다. 일반적으로 신제품 출시와 관련하여 수차례의 회의가 진행되는데 이날은 퍼실리테이터의 도움으로 근무경험과 전문성이 다른 모든 참석자가 참여하여 치열한 시장환경을 점검하고 자사에 맞는 목표시장과 시장 진입전략을 수립하는 등 4시간 만에 참여자 모두가 공감하는 회사의 신규 마케팅 방안을 만들 수 있었다.
4. 퍼실리테이션의 적용
5. 퍼실리테이션의 도입효과